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습성과
1-1 인문사회의학3-의료와 인간 의학의 역사에 대해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의학 문학에 대해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의사의 사회적 활동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의사의 여가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건전한 발표와 토론의 자세에 대해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다.
1-2 인문사회의학4-의료정보
의료정보학 제반 분야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근거중심의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에 응용할 수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의 개념 및 최신 동향을 이해하고, 미충족 임상수요 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2-1 인문사회의학5-의료윤리
의료윤리의 원칙을 윤리적 갈등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갈등상황에서 윤리원칙에 근거하여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다.
의료윤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제시된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의료윤리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윤리적 갈등상황을 발견하여 기술할 수 있다.
동료들과 팀학습을 이루기 위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팀에서 맡은 책임을 다할 수 있다.
2-2 인문사회의학6-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본인의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본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개선한다.
의료의사소통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의료의사소통의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점을 이해한다.
본인의 의료의사소통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4-2 인문사회의학 7-매듭
의학전문직업성의 필수 개념들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의사상을 수립하고, 바람직한 의사가 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법을 제시한다.
의사들이 부딪치는 주요한 윤리적 문제들을 익히고, 의료현실을 이해하여 의사로서 필요한 의료윤리의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환자-의사관계의 유형,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하고 의사소통에서의 4가지 능동적 청취 기법을 수행할 수 있다.
생의 완성단계인 죽어감과 죽음의 과정에 관해서 학습하고 예비의료인으로서 죽음관 정립의 기회를 갖는다.
토론을 통해 다양한 견해의 차이를 표현하고, 반대되는 관점을 경청하고, 합리적 결론을 도출하도록 한다.
사회에 공헌하는 발법을 탐색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평생학습자의 태도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4-1 예방의학
건강과 질병에 관한 개념정의와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역학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다.
환경과 건강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각종 환경인자와 질병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보건의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관리에 있어 다양한 조직문화적 특징과 관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보건의료사업을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보건의료문제의 크기와 해결대안을 모색하고 이를 관련인들에게 교육하고 설명할 수 있다.
성실하게 수업에 임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4-1 법과의사
의료인, 의료기관의 종류를 이해하고 의사의 의무사항과 의료관련 행정처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건강보험가입자, 건강보험급여의 종류를 이해하고 건강보험료 결정방법과 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법정감염병의 종류를 이해하고, 감염병 관리와 예방에 대한 정부의 책무와 의사의 의무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보건의료 관련 법률(보건의료기본법, 건강증진법, 지역보건법, 연명의료결정법,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검역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혈액관리법,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법)의 주요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법의학의 주요내용(온도이상장애 및 독물학, 손상, 사후변화, 진단서, 법의 유전학, 질식, 성범죄와 아동학대)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성실하게 수업에 임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