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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K21

BK21FOUR “충남대학교 BK21 혁신의과학 교육연구단”

교육연구단 비전

충남대학교 BK21 혁신의과학 교육연구단은 질환중심의 융합형 교육⋅연구시스템 확립 및 발전을 통하여 세계적 수준의 미래 혁신 주도형 의과학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교육연구단 구성 (‘21.07월 현재 기준)

  • 참여교수 : 31명
  • 참여대학원생 : 66명
  • 신진연구인력 :7명
  • 사업비 : 1,185백만원

교육연구단 조직도

  • 교육연구단장
    • 운영위원회
    • 자체평가위원회
    • 기획관리부
    • 교육부
    • 연구부
    • 산학협력부
    • 국제교류부
    • 교육 프로그램 및 연구팀
      • 감염면역제어
        의과학
      • 첨단뇌신경
        의과학
      • 에너지대사
        의과학
      • 종양 및 정밀
        의과학
      • 심내혈관
        의과학

교육연구단 교육/연구 방향

교육 방향

의과학발전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의과학 전문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CORE 핵심전략(Creative, Optimized independence, Readvance in convergence, Enhanced distinction)」프로그램을 운영

  1. 「Creative」 창의인재 교육프로그램
    • 5개 의과학 질환-특성화 교육프로그램/MMC Day 프로그램/차세대 실험기법 워크숍
  2. 「Optimized independence」 최적화된 자기 주도 연구역량 개발 교육프로그램
    • 기초필수, 심화전선 교과목 운영/맞춤형 포트폴리오 작성지원
  3. 「Readvance in convergence」진보된 다학제 융합 교육프로그램
    • 융합교과목 개발 및 운영/세부전공 순환교육프로그램 운영
  4. 「Enhanced distinction」혁신적으로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운영
    • 찾아가는 발명상담회/캡스톤 디자인/국공립연구소 기술교류
연구 방향

「I-CNU 핵심전략」을 통해 세계수준의 핵심연구 그룹으로 육성

  1. 「Innovation」 혁신적인 연구지원 시스템 구축
    • CNU융복합과학원을 통한 연구지원 및 행정 전문화
    • 우수연구자에 대한 포상 제도 운영
    • 혁신적 중개 연구 인프라 구축
  2. 「Collaboration」 창조적 연구주제 (공동연구 활성화) 발굴
    • 질환베이스-클러스터 연구집단 육성
    • 의과학과 중심의 협력연구 생태계 조성
    • 기초/임상 교수 협력시스템 강화
  3. 「Networking」 국내외네트워크 확대 및 국제적 연구경쟁력 확보
    • 국내 우수 연구집단과의 연구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 기구축 해외 협력기관과의 교류 확대
  4. 「Unmet need-based research」 미충족 의료수요기반 실용화 연구
    • 지역내 의료산업과의 협력을 통한 기술사업화 토대마련

교육연구단 학과 졸업 후 진로

  • 석사학위취득 : 전공관련 분야의 유망 중소기업, 벤처회사, 국공립 및 기업연구소 취업, 박사과정 진학 등
  • 박사학위취득 : 국내외 연구소 및 대학 박사후연구원, 국공립연구소 취업, 대학교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