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
모바일 메뉴 닫기
 

의학과 전공소개

대학원 > 입학 > 의학과전공소개
 
 
가정의학 전공은 연구윤리, 일차의료와 가정의학, 가족중심진료, 구조 전략적 가족상담, 의사소통과 면담, 환자교육과 순응도, 임상행동의학, 근거중심의학, 일차진료에서 노인의학, 일차진료에서 흔한 증상들, 일차진료에 필요한 임상수기, 일차진료에서 가정폭력, 성폭력, 산전관리, 일차진료에서 흔한 감염질환, 암 선별검사, 세계의 가정의학, 일차진료 의사의 평생 학습, 의학 전문직업성, 흔한 순환기 질환의 관리, 심전도 해석, 흔한 내분비 질환의 관리, 흔한 신장 질환의 관리, 흔한 호흡기 질환의 관리, 흔한 소아 질환의 관리, 예방접종, 흔한 피부 질환의 관리, 일차진료에서 흔한 소화기 질환, 일차진료에서 흔한 신경질환, 한국인의 평생건강관리, 알코올남용, 비만, 손상 및 중독, 흔한 응급 질환의 관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분포하며 의학적으로 중요한 기생충, 절지동물 및 병원성 감염체, 그리고 이들에 의해 야기되는 병해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검사 수기를 습득하여 질환의 진단, 치료, 예방, 관리 및 연구에 활용한다.
 
 
구강외과학 전공은 연구윤리, 전신질환자의 치과치료, 상악동질환의 진단과 치료, 악구강영역의 기능해부학, 구강암의 항암치료, 구강질환의 예방적 진료, 악안면동통의 진단과 치료, 악안면 구강외과학, 구강암의 발생기전, 구강악안면영역의 질환, 최신 방사선 치료학, 심폐소생술, 구강암의 수술적 치료, 구강병리 슬라이드 토론회, 치과의원급 치과 소수술, 구강악안면외상학, 부정교합의 진단과 치료, 수술 교정 치료학, 악안면 감염학, 구강조직의 기능적 재건, 노인환자의 수술적 치료, 치과임플란트의 최신지견, 치과임플란트 보철학, 응급의학, 치과 임플란트의 유지관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소화기학, 심장학, 호흡기학, 내분비대사학, 신장학, 혈액종양학, 류마티스학, 감염학 및 알레르기 등의 분야가 있으며 관련 질병의 병태생리, 임상적 양상, 진단 및 예후와 치료 등에 교육, 진료 및 연구를 수행한다.
 
 
마취통증의과학은 수술환자의 안전한 전신마취 및 부위마취 등에 관여하며, 중환자의 호흡관리와 집중치료 뿐만 아니라 급, 만성 통증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마취통증의과학은 일반마취와 심폐마취, 소아마취, 산과마취, 뇌신경마취, 정형외과마취, 외래마취, 이식수술마취, 중환자관리, 통증관리와 같이 특수분야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질병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생물학적 특성, 숙주-미생물 상호관계 및 감염증의 발병기전을 연구하여 감염증의 진단, 치료 및 예방대책을 위한 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결핵의 혈청학적 진단, 임상경과의 판정 및 예방백신 개발에 관한 연구와 면역병리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종양의 면역치료를 위한 종양의 세포성 면역과 세균감염에 대한 선천면역방어기전에 대한 연구도 심도 있게 수행 중에 있다.
 
 
방사선을 이용한 암 환자 치료에 관한 교육, 연구 및 진료를 수행하며 임상방사선종양학, 방사선생물학 및 방사선물리학의 분야가 있다.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진행과정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형태학적 및 병태생리학적 측면에서 규명하는 학문이다. 인체의 질병 발생과 질병 상태의 진단 및 치료 방침 제시 등의 임상적 응용에 필요한 병리학 지식을 교육하고 있다.
 
 
분자의학 전공은 연구윤리, 줄기세포생물학, 면역세포생물학, 혈관학, 고급내분비학, 조혈학, 고급종양학, 고급위장관학, 분자의학개론, 기능성프로테옴, 기능성유전체학,고급인체세포생물학, 전사조절, 세포신호전달, 기능성형태연구학, 암유전자및암억제유전자, 신경세포생물학, 인체대사조절학, 인체자가면역질환, 인체감염학, 세포주기조절학, 분자의학실험기법(초급), 분자의학실험기법(중급), 분자의학실험기법(고급)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뇨기과학은 남성의 비뇨생식기계와 여성의 비뇨기계를 다루는 학문으로써 의학을 다루는 의학도로서 비뇨생식기계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환자진료는 물론 비뇨기과학의 발전에 기여토록 함이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