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의공학과는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에 의공학교실과 일반대학원 의공협동과정(의공학과)이 1995년과 1997년에 각각 설립되었습니다. 본 의공학과는 급속히 발전하는 첨단공학의 의공학 기술, 다양한 실험기기 및 도구, 이들을 다루는 기술들을 숙련되게 교육하며 첨단기술의 연구와 인력양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공학과의 석사 및 박사과정을 졸업한 학생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국내외 의료기기/기술 분야의 연구기관 및 회사에 취업하여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의 교수로서 활동하는 등 학계로의 진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의공학의 심오한 원리와 기술을 이해하고 최근 발전하는 의공학 기술의 경향을 교육한다.
협동 융합학문으로서의 특징을 가지는 어떠한 문제점에 대하여 창조적으로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시킨다.
실험, 시뮬레이션, 관찰과 설계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얻고, 이에 대하여 데이터의 분석, 평가 및 증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의공학은 복합적이고 협동적이며 현실적인 공학문제로서 다양한 응용기술과 방법을 이해하고 더불어 도덕과 윤리적인 면, 환경적인 면, 상업적인 제한점에 대한 지식을 교육한다.
다양한 임상 분야에서 발생하는 불완전한 공학적인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체계화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시킨다.
대학 및 연구소, 산업체, 정부의 연구기관 등에서 생기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한다.
대학원의 석사/박사과정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이용하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