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
모바일 메뉴 닫기
 

의과학과 연혁 및 목표

충남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는 인류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면서 의과학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의과학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해서, 2008년 10월 의학전문대학원 의과학과로 신설인가를 받았으며 2009년 1학기부터 석사과정 20명 및 박사과정 15명을 모집정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설립배경 및 주요목표로는 첫째, 의학의 초석이며 근간이 되고 있는 의과학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 의생명과학분야에 특화된 우수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서 인간중심 및 질병중심의 연구 및 교육의 터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둘째, 의학연구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과학과 의료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질병의 치료와 건강의 증진에 많은 기여를 하여왔지만, 현대의학의 많은 성공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치료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질병들은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과학학문의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및 관련학과의 신설이 필요한 실정이며, 의과학 대학원생들에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의학과 생명과학을 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자 합니다.

상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의과학 단일 전공내에 5개의 전공 프로그램 (감염면역제어 의과학, 첨단뇌신경 의과학, 에너지대사 의과학, 종양 및 정밀 의과학, 심뇌혈관 의과학)을 개설하였으며, 각 프로그램에 특화된 다양한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의생명과학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뜨거운 교육적 사명감과 의생명교육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업적을 가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의 참여교수들은 의과학과 대학원생을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의과학 전문연구인력으로 양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