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
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목표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은 인류사회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다양한 리더십을 지닌 의사를 양성한다.

행동목표 (Practical Goals)

  1.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의학교육
    • 사회의 요구와 의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품위 있는 자질을 지닌 의사를 양성한다.
  2. 다양성과 전문성의 토대를 제공하는 의학교육
    • 질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과학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3. 사회 기여의 자질을 함양하는 의학교육
    • 의학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다양한 사회봉사를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역량 (Exit Outcomes)

졸업역량에 대해 적혀있는 이미지zoom in
  • 의사
    • 의학적 기본지식의 임상응용
    • 정확한 진단과 치료능력
    • 문제해결능력
  • 환자
    • 의사소통 능력
    • 환자 진료시 윤리적 행동
  • 사회
    • 사회공동체적 책임감
    •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졸업역량
구분 졸업역량- 7 domains 세부역량 (Detailed outcomes)
실력있는 의사
(doctor who has basic clinical competency)
의학적 기본지식의 임상응용
(Clinical application of basic medical knowledge)
  • 기초의학, 메카니즘, 질병과정의 이해 (understand basic science , mechanism and disease process)
  • 의학의 정신심리적 이해 (psychological social awareness)
정확한 진단과 치료능력
(Accurate diagnosis and treatment capabilities)
  • 병력청취 (History taking)
  • 신체검사 (Physical examination)
  • 임상검사 (Diagnostic test)
  • 기본술기 (practical skill)
  • 응급상황에서의 대처 (emergency competency)
  • 적절한 치료 (appropriate management)
문제해결능력
(Problem-solving and decision-making skills)
  • 임상추론 (clinical reasoning)
  •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
  • 우선순위화 (prioritization)
  • 정보수집 및 분석 (gathering information and analysis)
  • 근거중심 진료 (evidence based medicine)
  • 오류에 대한 재해석 (reaction to errors)
  • 불확실성에 대한 접근 (manage uncertainty)
  •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환자에게 다가서는 의사
(doctor who communicates with patients)
의사소통 능력
(Effective communication)
  • 의사소통 (communication skill)
  • 의무기록 작성 (keep accurate writing)
  • 진단 및 치료과정 설명 (explain diagnostic procedure and treatment)
  • 환자의사 확인 (involved decision)
  • 나쁜소식 전하기 (Giving bad news)
  • 임종환자 (Dying patients)
환자 진료시 윤리적 행동
(Clinical ethics in patient interaction)
  • 환자 권리 이해 (patient's right)
  • 윤리적 민감성 (awareness of ethical issues)
  • 환자 동의 (informed consent)
  • 환자비밀보호 (privacy/confidentiality)
  • 환자안전 (safe practice)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의사
(doctor who responses to society)
사회공동체적 책임감
(Responsible behavior as members of the community)
  • 동료와의 협력 (collaboration with other professionals)
  •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 변화관리능력 (adaptibility to change)
  • 리더십 (leadership)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Personal development and lifelong learning)
  • 자기계발 (achievement drive)
  • 시간관리 (personal time management)
  • 지식창조 (creative knowledge)
  • 의학연구(medical research)
  • 평생학습 (lifelong education)
touch slide

성과수준

성과수준
수준
(Level)
이름
(Level name)
정의
(Definition)
해당학년
1 초보자
(Beginner level)
이해, 관찰, 모방 수준으로 정상 및 증상의 기본 병태생리를 설명할 수 있는 수준 1
2 중간자
(Intermediate level)
모의 환자 혹은 마네킹을 대상으로 병력청취 및 신체검사, 기본 처치를 할 수 있는 수준 2
3 숙련자
(Advanced level)
감독하에 실제 환자를 진료할 수있는 수준 3
4 전문가
(Master level)
실제 환자에 대해 진료를 하고 진단추론, 치료계획, 환자교육을 할 수 있는 단계 4
touch slide

졸업역량(Exit Outcomes)

시기 및 시기성과
시기 및 시기성과 이미지zoom in

시기1은 의예과시기로 의예과 1학년,2학년때이다. 시기2로 넘어가기전에 평가를 하고 시기2는 기본임상시기로 의학과 1학년,2학년 때이다. 시기 3으로 넘어가기 전에 평가를 하고 시기3은 심화임상시기로 의학과 3학년, 4학년때이다. 시기3이 끝나고 나면 졸업평가를 한다.

 시기별 성과목표 
구분 졸업역량 Phase 2 (본1,2) Phase 1 (예과)
의사 의학적 기본지식의 임상응용 임상표현의 기초 이해 및 스키마 작성능력 인간과 의학을 탐구하기 위한 학문적 기초 다지기
정확한 진단과 치료능력
  • 병력청취와 신체진찰 능력, 기본술기 수행능력
  • 기본 진단추론 능력, 치료결정 능력
과학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능력 과학적 판단 및 의사결정
환자 의사소통능력 기본 면담능력 공감, 배려하는 마음, 표현능력, 글쓰기 능력
환자진료시 윤리적 행동 임상상황에서 윤리문제 발견 및 윤리적 행동 의료윤리를 위한 기본 철학 및 윤리 함양
사회 사회공동체적 책임감당
동아리 활동 및 봉사활동 수행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자기계발,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자기성찰,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영어능력
touch slide